틱 장애, 틱 증상, 치료 프로그램

틱 증상, 제대로 관리해보세요.

최민형소아한의원에서
가장 많이 진료하는 질환의 하나입니다.

틱 증상이 잘 나타나는 기질의 아이들이 있습니다. 저도 어릴 때 틱 증상을 경험했고, 진료실에서 만나는 아이들이 저의 체질과 비슷해보여, 더 이해가 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조금은 더 신경을 써서 관리하는 것 같습니다.

최민형 한의사의 틱 치료를 소개합니다.

먼저 틱이 정말 맞는지 확인합니다.

틱 증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눈 깜빡임은 눈 알러지가 아닌지,
코 킁킁 모습은 비염이 아닌지,
목 켁켁은 가래와 기침이 아닌지,

틱이 맞는지 정확히 구별해야 합니다.

제대로 치료하려면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저의 짧은 경험이지만, 이러한 아이들이 비염 전문 한의원에 가면 비염으로 진단받고, 틱 전문 한의원에 가면 틱으로 진단받기도 합니다. 때로 비염과 알러지, 틱이 함께 혼합되어 나타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아이과 건강과 질환은 넓은 시각으로 종합해서 봐야 합니다. 제가 한방소아과전문의로서 많이 공부했고 잘 하는 분야입니다.

틱 치료, 바로 들어가야 하나요?

모든 틱 증상에서 치료를 하진 않습니다.

틱 증상을 꼭 초기에 잡아야 하는 건 아닙니다. 1주에서 한달 사이에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저의 한의원에서 꾸준히 관리하는 아이들은 이렇게 틱 증상을 넘기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한약 처방보다 부모님과 충분히 대화하고 안심시켜드리는 관리가 더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가능하면 불필요한 치료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 만약 틱 증상의 정도가 심하거나,
✔️ 틱 증상이 오래 지속하거나,
✔️ 틱 증상으로 아이가 불편하거나,
✔️ 주변 사람이 틱 증상을 인지하거나,
✔️ 아이의 긴장, 스트레스, 불안이 높다면,

지금 바로 틱 치료가 필요한 아이입니다.

우리 아이가 지금 틱 치료가 들어가야 하는지, 부모님과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의 모습을 자세히 관찰하고, 체질과 건강을 정확히 진단하고 나서, 신중하게 결정합니다.

과학 연구에 근거한 틱 치료

틱 증상 치료는 연구에 근거합니다.

최근 틱 증상의 한약 치료에 대한 연구가 많이 발표되었습니다. 한의학에는 틱 증상을 치료하는 좋은 한약 처방들이 많습니다. 조구등, 영양각, 천마, 백강잠과 같은 한약재는 틱 증상을 줄이는 효과가 좋습니다. 여기에 시호, 황금과 같은 한약재로 속열을 줄이고, 자소엽, 목향, 울금으로 기혈 순환을 개선하고, 석창포, 원지, 백복신과 같은 한약재로 마음을 편하게 하면서, 작약, 치자와 같은 한약재로 긴장을 줄입니다.

여기에 아이의 체질을 고려해서,
우리 아이만을 위한 처방을 만듭니다.

한약 복용 초반에는 틱 증상을 줄이는 치료 위주로 진행하고, 후반에는 체질과 순환을 개선하는 치료로 이어갑니다. 틱 증상은 앞으로 여러번 반복할 수 있습니다. 몇 년 동안 경과를 보면서 필요하면 몇 차례 치료를 더 진행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틱 증상은 잘 치료되는 질환입니다. 아이의 두뇌 발달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잘 치료하면 분명 괜찮아질거에요.

장기간 한약을 처방하지 않아요.

한약은 짧으면 한달에서 길면 세달 정도 복용합니다. 치료는 한달 단위로 진행합니다. 처음부터 치료 기간을 정하지 않고, 경과를 보면서 조절할거에요. 최민형소아한의원은, 절대 6개월에서 1년씩 장기 한약 결재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틱 치료에는 녹용을 쓰지 않습니다.

녹용은 틱 증상 치료와 상반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틱 치료에는 녹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아이의 체력 저하가 많이 심해서, 체력과 면역력 상태가 틱 증상에 영향을 준다면, 녹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녹용이 꼭 필요한 아이는 틱 증상이 좋아진 이후에 사용합니다.

걱정을 조금이나마 줄여볼게요.

부모님은 걱정이 더 많이 되실 거에요. 인터넷을 찾아보면, 틱에 대한 걱정되는 이야기들이 참 많습니다. 안심되기보다 걱정을 더 만드는 정보들이 많아 보입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틱 증상이 있으면, 부모님과 더 시간을 내서,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는 편입니다.

저와 함께 충분히 대화하고, 아이의 틱 증상을 잘 치료하면서, 건강과 체질을 관리해보세요. 아이에게 틱 증상이 있다고 해서 큰 문제가 있는 건 아니에요. 잘 치료하고 관리하면 분명 좋아질 수 있습니다.

최민형소아한의원의 이용 안내는
아래 링크의 설명을 살펴보세요.

더 알아보기 > 최민형소아한의원,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