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변비, 한약 치료 프로그램


한의원 변비 치료, 두가지 유형
먼저 변비가 심하지 않은 아이, 2~4일에 한번씩 대변을 보고, 종종 토끼똥처럼 딱딱한 대변을 보는 아이입니다. 이런 경우는 보약을 복용하면서, 변비를 같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체질에 맞게 한약 처방을 만들면서, 소화력과 변비에 도움되는 성분을 약간 추가합니다.
변비 집중 치료가 필요한 아이
변비가 많이 심해서, 4~7일 이상 간격으로 대변을 보고, 매번 대변을 보기 힘들고, 딱딱한 대변이 나와 아프고, 때로 피가 나기도 하고, 대변보기를 두려워해서 참고 우는 아이입니다.
이미 소아과 변비 치료를 해보았거나, 소아과에서 치료를 해도 별다른 변화가 없거나, 변비약을 너무 오래 복용하거나, 변비약을 복용할 때만 좋아지는 아이일 거에요. 관장도 여러번 했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변비 치료의 3가지 방향
✔️ 대변을 내보내는 운동성을 키웁니다.
✔️ 소화력을 키워 잘 먹게 만듭니다.
✔️ 대변을 묽게 만들어 편하게 보게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약한 소화력을 개선해서 근본적으로 변비를 치료합니다. 대변을 3일에서 1주일 간격으로 보는 아이는, 대장 안에 대변이 가득 차 있어서, 대장 근육의 움직임이 약해집니다. 아이가 대변을 참는 것도 장근육의 운동성에 영향을 줍니다. 한의학 치료는 위장관의 운동성을 원활하게 만들어, 대변을 참지 않고 편하게 보게 만듭니다. 후박, 지실, 빈랑, 지각과 같은 한약재를 중요하게 사용합니다.
대변이 힘든 아이 중에는 밥을 안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변을 쉽게 잘 내보내려면, 먹는 양이 충분해야 합니다. 소화력이 개선되어 식사양이 늘어나면, 대변도 함께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소화력 전체 상태의 개선을 함께 고려해서 변비 치료를 진행합니다. 백출, 곽향, 백두구, 사인, 맥아 등의 한약재를 사용합니다.
소아과 변비약처럼, 대변을 부드럽고 묽게 만드는 한약 치료 접근도 있습니다. 대변 자체에 물기를 더하거나, 수분 흡수를 줄여 촉촉하게 만들거나, 대장 운동을 빠르게 만들어, 대변을 묽게 만듭니다. 마자인, 견우자, 대황과 같은 한약재를 활용합니다.
어린이 변비 관리, 몇 가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