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변비, 한약 치료 프로그램

한의원 변비 치료, 두가지 유형

먼저 변비가 심하지 않은 아이, 2~4일에 한번씩 대변을 보고, 종종 토끼똥처럼 딱딱한 대변을 보는 아이입니다. 이런 경우는 보약을 복용하면서, 변비를 같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체질에 맞게 한약 처방을 만들면서, 소화력과 변비에 도움되는 성분을 약간 추가합니다.

변비 집중 치료가 필요한 아이

변비가 많이 심해서, 4~7일 이상 간격으로 대변을 보고, 매번 대변을 보기 힘들고, 딱딱한 대변이 나와 아프고, 때로 피가 나기도 하고, 대변보기를 두려워해서 참고 우는 아이입니다.

이미 소아과 변비 치료를 해보았거나, 소아과에서 치료를 해도 별다른 변화가 없거나, 변비약을 너무 오래 복용하거나, 변비약을 복용할 때만 좋아지는 아이일 거에요. 관장도 여러번 했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변비 치료의 3가지 방향

✔️ 대변을 내보내는 운동성을 키웁니다.

✔️ 소화력을 키워 잘 먹게 만듭니다.

✔️ 대변을 묽게 만들어 편하게 보게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약한 소화력을 개선해서 근본적으로 변비를 치료합니다. 대변을 3일에서 1주일 간격으로 보는 아이는, 대장 안에 대변이 가득 차 있어서, 대장 근육의 움직임이 약해집니다. 아이가 대변을 참는 것도 장근육의 운동성에 영향을 줍니다. 한의학 치료는 위장관의 운동성을 원활하게 만들어, 대변을 참지 않고 편하게 보게 만듭니다. 후박, 지실, 빈랑, 지각과 같은 한약재를 중요하게 사용합니다.

대변이 힘든 아이 중에는 밥을 안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변을 쉽게 잘 내보내려면, 먹는 양이 충분해야 합니다. 소화력이 개선되어 식사양이 늘어나면, 대변도 함께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소화력 전체 상태의 개선을 함께 고려해서 변비 치료를 진행합니다. 백출, 곽향, 백두구, 사인, 맥아 등의 한약재를 사용합니다.

소아과 변비약처럼, 대변을 부드럽고 묽게 만드는 한약 치료 접근도 있습니다. 대변 자체에 물기를 더하거나, 수분 흡수를 줄여 촉촉하게 만들거나, 대장 운동을 빠르게 만들어, 대변을 묽게 만듭니다. 마자인, 견우자, 대황과 같은 한약재를 활용합니다.

어린이 변비 관리, 몇 가지 팁

아이의 변비 상태에 따라 복용 기간은 다릅니다. 한달 치료로 바로 좋아지는 아이가 있고, 몇 달 정도 치료가 필요하거나, 몇 년동안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서양의학에서는 변비약을 오래 복용하기도 합니다. 대변을 묽게 만들어 편하게 만드는 목표입니다. 그리고 소화력이 충분히 발달할 때까지, 변비약을 복용하면서 기다리는거죠. 한약 치료는 아이의 소화력이 더 빨리 발달하도록 돕습니다. 소화력이 개선되는 상태를 보면서, 변비약 복용을 줄이거나 빨리 끝낼 수 있습니다.

그렇진 않습니다. 몇 달 동안 변비약을 복용했고, 변비약이 없으면 대변이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평소처럼 변비약을 복용하면서, 한약 변비 치료가 들어갑니다. 대변 빈도와 상태를 관찰하면서, 변비약을 차츰 줄여갑니다. 마지막에는 변비약과 한약이 없어도, 스스로 대변을 잘 보는게 치료 목표입니다.

대변이 차 있지만, 매일 대변을 잘 보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제 막 대변을 봤거나 관장을 하지 않았다면, 대장 속에는 어느 정도의 대변이 늘 차 있습니다. 이런 아이는 변비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과일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이 수분을 흡수해 대변을 크고 부드럽게 만듭니다. 동글동글 염소똥을 보는 아이에게 좋은 방법입니다. 대변을 크고 딱딱하게 보는 아이는 대변이 더 켜져서 역효과가 납니다. 이런 아이는 섬유질 섭취가 많지 않게 해야 합니다.

매일 대변을 못 보더라도, 변기에 앉아 힘주는 연습을 해주세요. 대변을 못 봐도 괜찮습니다. 처음에는 변기에 앉는 연습만 해도 충분합니다. 매일 변기에 앉고, 힘을 주고, 칭찬해주는 루틴을 만들어보세요. 이렇게 변비가 좋아지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한의원의 자세한 이용 안내는
아래 링크의 설명을 살펴보세요.

더 알아보기 > 최민형소아한의원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