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으로 설사할 때, 식사 관리 이렇게
장염에 걸리면, 미음이나 죽을 주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미음이나 죽을 권유했지만, 지금은 전문가들의 견해가 달라졌습니다. 평소 먹던 식사를 주는게 좋습니다. 잘 먹어야, 위장관의 염증이 빨리 회복합니다. 만약 입맛이 없으면 부드러운 죽으로 챙겨주세요. 아이가 잘 먹으면 평소 음식대로 주면 됩니다.
두번째, 기름진 음식은 피하세요.
잘 먹어야 한다고 해서, 고기 반찬을 많이 주면 안 됩니다. 장염에 걸리면 기름진 음식은 더 소화가 안 됩니다. 지방을 소화하는 기능이 떨어집니다. 고기 반찬은 기름기가 적은 부위로 챙겨주세요. 소고기 미역국도 소화가 안 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안된 지방 성분은, 대변에 그대로 나옵니다. 장염에 걸리고 나서 하얀색 대변을 보는 아이들이 종종 있는데요, 아이 식사에 기름진 음식이 많아 그럴 수 있습니다.
세번째, 단 맛의 군것질도 피하세요.
단순당이 많이 들어간 달달한 음식은 설사를 더 심하게 만듭니다. 단맛을 내는 단순당 성분은, 위장관 내의 삼투압을 높여서, 수분을 흡수하는게 아니라 수분이 더 빠져나가게 합니다. 그래서 군것질은 잠시 참아야 합니다.
네번째, 과일은 줘도 괜찮아요.
미리 실온에 꺼내 놓고, 차갑지 않은 상태로 주세요. 과일을 좋아해서, 한번에 많이 먹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장염으로 입맛이 없는데, 좋아하는 과일은 잘 먹기도 합니다. 그런데, 과일에서 단맛을 내는 과당 성분이 설사를 심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많지 않도록 적당양을, 차갑지 않게 주시면 좋습니다.
다섯번째, 음료수는 모두 줄이세요.
우유, 과일주스, 다른 음료수 모두 잠시 중단하세요. 우유에는 지방이 많아서, 달달한 음료수에는 당분이 많아서, 장염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음 음료도 주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온 음료에는, 단 맛을 내는 단순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설사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음료수는 주지 말고, 생수나 보리차를 연하게 끓여서 마시게 해주세요. 설사가 심해 탈수가 걱정되면, 전해질 용액을 주거나, 병원 진찰을 받는게 좋습니다.
여섯번째, 매실은 조금만 주세요.
위장관에 탈이 나면, 매실액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떫은 맛의 청매실은 설사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매실을 담글때 함께 넣는 설탕은, 설사에 도움되지 않습니다. 매실액은 티스푼 1~2개 정도만 물에 타서 마시게 해주세요.
일곱번째, 백초 시럽과 불환금정기산
백초를 상비약으로 가지고 있는 집이 많을 거에요. 백초 시럽에 포함된 한약 성분은 장염에 좋습니다. 장염 증상이 종종 있는 아이는 백초 시럽을 미리 준비해보세요.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장염에 자주 걸리는 아이는 상비 한약을 준비해두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불환금정기산이라는 한약을 많이 사용합니다. 아이들의 설사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불환금정기산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한약이라 가격이 저렴합니다. 가루 한약의 형태로 나와 보관 기간이 깁니다. 여행을 갈 때마다 설사를 종종 하는 아이도 불환금정기산을 상비약으로 챙겨가면 좋습니다. 저는 해외여행 상비약으로 꼭 챙겨드리는 한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