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알러지 비염, 한약 치료 효과
알러지 비염의 한약 치료 효과
中医儿科杂志에서 23년 9월, 알러지 비염의 한약 치료 효과에 대한 RCT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소아 60명을 대조군과 치료군으로 나눠, 대조군은 일반적인 비염 치료인 스테로이드 스프레이와 항히스타민 시럽을 사용했고, 치료군은 옥병풍산과 과민전을 더한 한약 처방을 4주간 복용했습니다.
그 결과, 한약 치료군의 치료율이 63%로 대조군의 치료율 37%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습니다. 치료군과 대조군 모두 코막힘, 콧물, 가려움, 재채기 증상의 감소에 효과를 보였고, 한약 치료군이 가려움과 재채기에서 더 좋은 효과를 보였습니다. 치료군과 대조군에서 전체 코증상과 삶의 질 모두 감소했고, 한약 치료군에서 더 효과가 좋았습니다. 부작용은 한약 치료군에서 1명으로 양약 치료군의 6명보다 더 적었습니다.
더 자세한 연구 결과 내용은
아래 링크의 논문을 살펴보세요.
알러지 비염에 사용한 처방은?
옥병풍산과 과민전을 더한 한약 처방을 사용했습니다. 옥병풍산은 감기를 자주 걸리는 아이에게 면역력을 보강하는 대표 처방이고, 과민전은 알러지 질환에 사용합니다. 과민전에 포함된 오매와 오미자는 최근 알러지 질환에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구에서 사용한 처방의 약물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황기 10g 방풍 백출 오매 오미자 신이 8g
당귀 시호 은시호 감초 6g 계지 5g
최민형 한의사는 최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들의 비염 처방을 더 개선합니다. 최민형소아한의원의 비염 치료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를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