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과 채소,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요.
돌이 지나면 생선을 챙겨주세요.
스웨덴과 노르웨이에서 81280명을 20년동안 살펴본 결과, 만 1세 시기에 생선과 채소를 많이 먹을수록, 성인이 된 이후 염증성 장질환이 줄었습니다. 만 1세 시기에 생선을 많이 먹으면 궤양성 대장염이 54% 감소했고, 채소를 많이 먹으면 전체적인 염증성 장질환이 줄었으며, 달달한 가당음료를 많이 마시면 염증성 장질환이 42% 증가했습니다. 만 3세 시기의 식습관은, 생선을 많이 먹을수록 염증성 장질환이 약간 줄어드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부모님이 장이 약한 체질이라면?
요즘 진료실에서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부모님이 장이 약한 체질이라 지금도 많이 불편한데, 아이에게 유전이 될까봐 걱정이 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이런 아이는 아기 때부터 소화력을 잘 관리해줘야 합니다. 특히 평소 먹는 식생활이 중요합니다.
유아식을 시작하는 돌 시기부터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생선과 채소를 많이 먹을수록 도움이 됩니다. 어린 아기 시기일수록 소화력과 장내 세균총 형성에 음식이 더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이런 저런 이유로 생선 섭취가 상대적으로 덜한 편이에요. 저는 생선 섭취를 많이 추천합니다. 특히 등푸른생선을 주 2~3회 챙겨먹으면 좋습니다. 저도 어제 저녁 고등어를 직접 구워서 먹었습니다. 생선은 면역력만이 아니라 소화력 성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연구 결과는
아래 링크의 논문을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