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감기가 낫는 시간, 2주가 걸려요
어린 아이의 감기는, 낫는데 2주
감기가 낫는데, 보통 1주일이 걸린다고 하죠? 어린 아이는 2주일이 걸립니다.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의 감기는, 긴 흐름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정말 중요한 내용인데요. 제가 진료실에서 부모님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모르시는 경우가 꽤 많더라구요. 이번 글에서 자세히 살펴볼게요.
먼저 감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감기는 상부 호흡기계에, 바이러스 감염으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코에 염증이 생겨,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힙니다. 목에 염증이 생겨, 열이 나고 기침을 합니다.
아이들을 아프게 하는 잔병치레는, 대부분 감기입니다. 감기는, 수많은 종류의 바이러스 병균이 원인입니다. 그래서 치료약이 없습니다. 감기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습니다. 어른은 1주, 아이는 2주가 걸립니다.
감기약을 먹으면 바로 낫는게 아닌가요?
아닙니다. 감기를 낫게 하는 약은 없습니다. 바이러스가 수백 종류나 되기 때문에, 치료약이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감기를 낫게 하는 건, 약이 아니라 면역력입니다. 아이는 면역력이 약해서 시간이 더 걸리지만, 그래도 감기 정도는 거뜬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보통 병원에 가서 약을 먹으면 감기가 낫는다고 생각합니다. 어른이 감기가 시작하고 2-3일 후에 병원에 가서 3-4일 약을 받았습니다. 그럼 1주일이 지나, 감기가 나을 때가 됩니다. 아이는 3일 정도 약을 복용하면, 오히려 감기가 더 심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더 강한 약, 항생제를 1주일 복용하면, 2주가 되서 나을 때가 됩니다. 마치 약이 감기를 낫게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 감기는 나을 때가 되서 낫습니다. 약이 아니라 면역력이, 감기를 낫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