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 훌쩍훌쩍, 박하차를 마셔보세요.

박하, 코 면역력을 더해줘요.

박하는 코 면역력을 더하고 코의 염증을 줄여 코증상에 효과가 좋은 한약재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코감기와 비염 치료에 많이 사용하는 중요한 한약재입니다. 저도 아이들의 비염 치료 한약에 박하를 많이 넣어서 처방을 만듭니다. 페퍼민트의 비슷한 종류의 허브이고, 향도 비슷하지만, 종이 약간 다릅니다.

가을 겨울동안, 코감기를 자주 걸리고, 비염 때문에 코 증상이 지속하는 아이는, 박하차를 연하게 우려서, 평소 물처럼 자주 챙겨마시면 좋습니다.

박하차,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박하는 녹차잎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차를 우리는 방법도 녹차와 비슷합니다. 보리차처럼 오래 끓이지 않고, 5분 정도 짧게 끓이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서 우리면 됩니다.

박하차 티백과 물 2리터를 주전자에 넣고, 5~10분 정도 끓인 다음에, 식혀서 냉장 보관을 해주세요. 조금 따뜻한 날씨에 실온 보관하면 차가 금세 상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고, 마실만큼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아이에게 주시면 됩니다. 저도 이렇게 박하차를 마시고 있습니다.

박하차, 코로 향을 함께 마셔요.

박하차를 마시면, 바로 코가 시원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박하의 향에 약효 성분이 있거든요. 박하차는 입으로 마시고, 코로 함께 향을 들이마시면 좋습니다. 저는 비염 시즌이 되면, 박하에 국화, 목련꽃을 함께 더해서, 따듯하게 차를 우려 한의원 책상 위에 두고, 차를 홀짝홀짝 마시면서 코로 향을 함께 마십니다.

이렇게 박하차로 간편하게 코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비염이 있거나, 코감기에 자주 걸린다면, 아이에게 박하차를 챙겨주세요. 병원에 갈 정도는 아닌 가벼운 코증상에도 박하차를 써보시면 좋습니다.

박하차 활용하기, 몇 가지 요령

첫번째, 박하차는 오래 끓이면 안되요.

향이 나는 정유 성분에 약효가 있기 때문에, 오래 끓이면 약효 성분이 날아가 버립니다. 5분에서 10분 정도 짧게 끓이거나, 물이 끓는 상태에서 박하 티백을 넣고 불을 꺼도 됩니다.

두번째, 박하 향을 아이가 싫어할수도 있어요.

그럼 물을 더 타서 연하게 물을 주거나, 실온 상태로 식혀서 줘보세요. 아이가 잘 마시는 보리차와 섞어주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보리차와 박하차를 함께 끓이면, 보리차를 20분 끓인 다음, 박하를 넣고 불을 꺼주세요. 따로 끓인 다음에 박하차를 보리차에 조금 섞어서 줘도 됩니다.

세번째, 박하차로 가습을 해보세요.

저녁 환기를 하고, 창문을 닫은 다음, 박하차를 끓여보세요. 집 안의 습도를 높이는 가습 효과와 함께, 코를 시원하게 만드는 박하향이 온 집안 가득히 퍼집니다.

네번째, 자기 전에 박하차 향을 마셔보세요.

자기 전에 코가 답답해서 불편한 아이는, 따뜻한 박하차를 머그잔에 담고, 아이가 코로 박하차의 향을 맡게 해주세요. 부모님이 아이 코 아래에 머그잔을 딱 잡아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박하향을 맡으면 바로 코 점막에 작용하기 때문에, 코가 시원해지고 숨을 쉬기 편해집니다. 그럼 아이가 잠을 더 편하게 들 수 있겠죠.

다섯번째, 다른 약재를 함께 활용해보세요.

박하차와 함께, 아이의 체질에 맞춰서 다른 약재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소화력이 약한 아이는 보리차, 비염이 많이 심한 아이는 목련꽃, 눈 알러지가 같있는 아이는 국화, 콧물을 줄줄 많이 흐르는 아이는 율무와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콧물 달고 지내는 아이, 관리 방법
아래 링크의 글을 읽어보세요.

더 읽어보기 > 콧물 많은 아이, 관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