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병, 3가지 관리 포인트

수족구병은 어떤 질환인가요?

수족구병은 손, 발, 입에 수포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피부에 수포가 생겨 더 걱정이 됩니다. 아직 치료약과 백신은 없지만, 다행히 1~2주면 흉터 없이 깨끗이 낫습니다. 수족구병은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저절로 낫는 질환입니다. 감기와 비슷하죠?

수족구병은 감기와 다르게 여름에 유행합니다. 매년 여름이면 수족구병이 유행한다는 뉴스를 볼 수 있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감기는 줄지만 대신 수족구병이 유행합니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 유행으로 기관 생활이 줄어 수족구병이 유행하지 않았고, 2022년에는 등원과 외출이 늘면서 수족구병이 다시 유행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기관 생활을 빨리 시작해 크면서 수족구병에 한두 번씩 걸리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수족구병의 원인 병균인 엔테로바이러스는 종류가 많아 두 번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초등학생이 되면 면역력이 성장해 수족구병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전염성이 강한 질환이지만 보통 부모에게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수족구병을 관리하는 3가지 포인트

수족구병은 저절로 낫는 질환입니다. 면역력이 약해서 걸리지만, 수족구병을 이겨내는 건 아이의 면역력입니다.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 하는 건 아니에요. 다음 3가지 팁을 참고해 관리해세요.

포인트1 가장 좋은 약은 충분한 휴식
아이의 면역력이 수족구병을 잘 이겨내려면 잘 먹고 푹 쉬어야 합니다. 당연한 사실이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관리입니다.

포인트2 필요한 약은 해열제
입 안에 수포가 생기면 아플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면 음식을 먹기 힘듭니다. 이 때 도움이 되는 약은 해열제입니다. 해열제의 진통 작용으로 통증을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면 얼음을 쪼개서 빨아먹게 해주세요. 식사는 죽을 식혀서 주면 삼키기가 조금 수월합니다.

포인트3 물을 잘 마시자

입이 아파 물을 안 마시면 탈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씩이라도 물을 마셔야 합니다. 약간 시원한 물, 좋아하는 음료수를 주면 아이가 좀 더 편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 병원에 가야 할 때는

병원 진료를 받고 수족구병을 확인한 다음에는 진통제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나을 때까지 잘 관리해주면 됩니다.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는 드문데요, 혹시라도 다음 증상이 보이면 다시 병원에서 정확한 진찰을 받으세요.

1. 물을 못 마시면 병원에 가세요. → 탈수가 생길 수 있어요.
2. 피부 증상이 가렵거나 고름이 생길 때 → 수족구병이 아닌 다른 질환일 수 있어요.
3. 1주일이 지나도 호전이 없을 때 → 수족구병이 아닌 다른 질환일 수 있어요.
4. 의식과 행동이 이상하거나 경련을 할 때 → 드물게 신경계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요.

콧물 달고 지내는 아이, 관리 방법
아래 링크의 글을 읽어보세요.

더 읽어보기 > 콧물 관리 방법, 이렇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