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면역력이 약해졌나요?
아이 면역력이 약해졌나요?
올해 가을 겨울, 아이들이 많이 아픕니다. 독감 유행이 10월부터 시작해서, 벌써 독감을 2번 걸린 아이들도 있더라구요. 병원약을 끊지 못하는 아이를 보면, 면역력이 약해진 게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면역력이 약해진 건 아니에요. 아이의 면역력은 원래 약했습니다. 코로나 유행 3년 동안, 마스크를 잘 쓰면서, 아이들이 거의 안 아팠습니다. 그래서 면역력 성장이 잠시 멈춰 있었습니다. 지금 많이 아픈 유치원, 초등 저학년 아이는, 어린이집 아이 정도의 면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병균 노출이 갑자기 늘었어요.
아이의 면역력은 약한데, 병균 노출이 이전과 비교해 어마어마하게 늘었습니다. 마스크를 벗고, 기관을 매일 나가고, 주말마다 외출을 많이 하면서, 아이를 아프게 하는 병균을 많이 만납니다. 그래서 어린 아이들에게 이번 가을 겨울은 더 힘들 수 있습니다.
약한 면역력을 보강해주세요.
약한 면역력을 보강할 수 있는 방법이, 한의학에는 꽤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보통 홍삼이나 배도라지즙을 많이 챙겨주죠? 제가 앞으로, 아이의 체질에 맞춰서 더 도움되는 방법들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잘 아프면서 면역력이 성장해요.
아이의 면역력은 아프면서 성장합니다. 이런 저런 방법들로 면역력을 키워줘도, 아이가 안 아플 수는 없습니다. 몇 가지 병균에 대해 예방접종이 있지만, 그보다 훨씬 많은 병균들이 아직 예방과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지금까지 수많은 아이들이 그래왔던 것처럼, 우리 아이는 아무 문제 없이 잔병치레 과정을 잘 이겨낼거에요. 면역력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아이의 면역력은 이렇게 성장합니다.
다음 3가지 내용을 기억해두세요.
1. 가능하면 덜 힘들게 아프도록,
2. 불필요한 약물과 항생제 사용을 줄이고,
3. 약한 면역력은 보강해주면서,
힘든 잔병치레 시즌을 잘 이겨낼 수 있습니다.